안녕하세요. 리우입니다 : )
1. 화재의 정의
1) "화재"란 사람의 의도에 반하거나 고의에 의해 발생하는 연소현상으로서 소화시설 등을 사용하여 소화 활 필요가 있는 것 또는 화학적인 폭발 현상을 말한다
(1) 인간의 의도에 반하거나 또는 방화에 의하여 발생하여야 한다.
(2) 사회공익을 해치거나 인명 및 경제적 손실을 수반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소화할 필요성이 있는 연소현상이어야 한다.
(3) 소화시설 또는 이와 같은 효과가 있는 것을 이용할 필요가 있어야 한다.
⇒ 자산가치의 손실이 없거나, 자연히 소화될 것이 분명하여 소화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거나, 설령 소화의 필요성이 있다고 하여도 소화시설이나 소화장비 또는 간이 소화용구 등을 활용하여 진화할 필요가 없는 것은 화재로 볼 수 없다.
2. 화재의 분류
1) 일반화재(A급 화재)
(1) 생활 주변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면화류, 목모, 대팻밥, 넝마, 종이, 사류 볏짚, 고무, 석탄, 목탄, 목재 등의 일반 가연물과, 폴리에스테르, 폴리아크릴, 폴리아미드,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 폴리우레탄 등의 합성고분자 물질이 가연물이 되는 화재
(2) 이러한 가연물은 우리 주변에 널리 산재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화재보다 발생건수가 월등히 많다.
(3) 연소 후 재를 남기며 보통 화재라고도 불린다.
(4) 화재를 소화할 때 냉각 효과가 가장 효율적이므로 다량의 물 또는 수용액으로 소화를 할 수 있다.
2) 유류화재(B급 화재)
(1) 상온에서 액체 상태로 존재하는 유류가 가연물이 되는 화재
(2) 연소 후 재를 남기지 않으며, 연소열이 크고 연소성이 좋기 때문에 일반화 재보다 위험하다.
(3) 소화를 위해서는 포 등을 이용한 질식소화가 적응성이 있다.
3) 전기화재(C급 화재)
(1) 통전 중인 전기기기 등의 화재(전기에너지가 발화원으로 작용한 화재가 아니다.)
(2) 소화 시 물 등의 전기전도성을 가진 약제를 사용하면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4) 금속 화재(D급 화재)
(1) 가연성 금속류가 가연물이 되는 화재
(2) 금속류 중 특히 가연성이 강한 것으로는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알루미늄 등이 있으며 괴상보다는 분말상으로 존재할 때 가연성이 현저히 증가한다.
(3) 물과 반응하여 폭발성이 강한 수소를 발생시키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화재 시 수계 소화약제를 사용할 수 없다.
⇒수계 소화약제 : 물, 포, 강화액 등
5) 주방화재(K급 화재)
(1) 식용유, 식물성 유지, 동물성 유지 등 음식 조리용 기름에서 발생하는 화재
(2) 연소물의 표면을 차단하는 비누화 작용 및 식용유 자체의 온도를 발화점 이하로 빠르게 하강시켜 주는 냉각 작용이 동시에 필요하다.
댓글